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게 아마 제일 쉬울 거 같다.

할 일을 단순하게 요약하자면 DDNS 서비스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고 무료 도메인을 발급받아 라즈베리파이 아이피 주소와 연결해주기만 하면 된다.


아마 이 시리즈 시작할 때 언급은 안했던 것 같지만 내가 처음 라즈베리파이로 서버 구축하려고 마음 먹었을 때는 최대한 돈 적게 쓰고 완성하려고 생각했기 때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면 품질을 타협하고 무료 서비스를 택했다. 도메인 네임을 얻는 것도 당연히 돈을 주고 하는 것이 서브도메인 설정이라든가 여러 면에서 편리하지만 어차피 FTP 프로토콜로 파일 전송을 주로 할 거라면 그다지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아래 내용은 무료 DDNS 서비스 받는 것 위주로 설명했고, 개인적인 필요가 있는 분은 따로 유료 DDNS 서비스를 받아도 된다. 어차피 같은 사이트 회원가입하고 유료 결제만 해도 되는 부분이라..


이 다음으로 서버 활용할 목표는 파이썬과 장고를 공부해서 개인적인 사진 아카이브를 만들어볼 계획인데 그때쯤 가면 나도 유료 도메인을 받아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생길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건 그때 가서.. ㅋㅋㅋ



# DDNS 서비스는 왜 필요한가?


DDNS란 Dynamic Domain Name System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간단하게 말하면 컴퓨터에 할당된 실제 주소에 해당하는 IP 주소와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텍스트 형태의 도메인 이름을 매칭시켜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서울역 이라는 장소의 명칭이 도메인 이름이 되고,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05라고 하는 주소가 IP에 해당할 것이다. 택시를 타고 서울역에 가고자 할 때, 똑같이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405라는 주소를 불러도 서울역에 도착할 수 있겠지만 서울역이 어디에 붙어있는지 몰라도 서울역이라는 이름만 알면 택시기사님이 알아서 태워다 주는 거랑 비슷한 이치다.


그래서 일일이 ip 주소를 외울 필요도 없고, 그 다음 포스팅까지 마치고나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기도 편하도록 내 파이에 DDNS를 연결한다고 보면 된다.



# 무료 DDNS 서비스 가입하기


이번에 소개할 곳은 무료로 DDNS 서비스를 제공하는 no-ip 라는 사이트이다. 회사 이름부터 IP 주소가 필요 없다고 하니 이 얼마나 듬직한가.


페이지에 들어갔는데 화면이 온통 영어라 못쓰겠다는 영어 울렁증 환자분이 계시면 화면 맨 밑에서 언어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다만 구글 자동번역기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표현이 다소 매끄럽지 않을 수 있다.


1.

사이트에서 Sign Up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 페이지로 들어간다.


2. 해외 사이트라 별다른 정보는 입력할 필요가 없고, 이메일 주소와 아이디, 비밀번호 정도만 적으면 된다.

호스트네임 부분이 도메인 주소에 사용할 이름이 되는데, 뒤쪽의 .ddns.net이랑 합쳐져서 하나의 도메인 네임이 된다. 지금 정하고 싶지 않다면 Create my hostname later 부분에 체크하면 비활성화된다.


3. 그 아래에 유료 결제했을 때의 장점을 설명하고 있긴 한데 넘어가고 그냥 Free Sign Up 버튼을 눌러서 무료 회원가입을 하자.


4.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이메일 주소 확인도 마쳤다면 Sign In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한다.


5. 로그인 한 후에 메뉴 중에서 Hosts/Redirects 메뉴를 누른다. 한국어 메뉴에서도 정직하게 호스트/리디렉션 이라고 메뉴가 뜬다.


6. 나는 기존에 연결해둔 것이 있기 때문에 Manage Hosts 메뉴에 호스트이름이 뜨는 것이다. Add A Host(호스트 추가) 버튼을 눌러서 새로 호스트를 등록하자.


7. Add a host 화면에서 도메인 주소와 IP 주소를 연결할 수 있다.

Hostname은 내 주소에 쓰고자 하는 명칭을 쓰면 된다. 마치 아이디처럼. hostname에 chaz라고 쓴다면 이 호스트 네임 뒤에 ddns.net이라는 것이 붙어서 chaz.ddns.net 이라는 하나의 완성된 주소가 되는 것이다.

다른 것은 건드릴 필요 없고 IP Address에는 해당 도메인 주소와 연결할 IP 주소를 써야 한다. 라즈베리파이의 IP 주소를 확인한 것을 적어주면 된다.

다 적고나서 화면 맨 아래쪽의 Add A Host(호스트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끝난다.


무료 서비스라서 한 30일 간격으로 호스트 정보를 계속해서 갱신해줘야 한다. no-ip에서 메일이 오면 무시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호스트 갱신을 해주자.



와 이제 애초에 작정했던 포스팅 시리즈는 글 하나 남았다.. 하나만 쓰면 완성인데.... 으으...


WRITTEN BY
Chaz
서울소재 모 대학교 공대 졸업하고 일개미가 된 일명 비둘기가 거주하는 곳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