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31 - 밴드동아리를 위한 합주시간표


이 글을 올리면서 웹호스팅은 알아서 얻으세요 ㅎㅎ 했던 게 좀 불친절했을까, 싶어서 무료 웹호스팅 얻는 것부터 시작해서 합주시간표 설치까지 차근차근 정리해볼까 한다.

웹호스팅이란 쉽게 말하자면 넓디 넓은 인터넷의 세계에 내집 장만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는 것이고, 당연히 돈을 많이 지불하면 지불할 수록 더 좋은 환경을 준비할 수 있다. 그러나 어차피 개인 영세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있어서는 굳이 돈을 주고서 비싼 환경을 세팅할 필요는 없다.

무료로 제공하는 호스팅서비스 중에도 싸구려 유료 호스팅서비스보다 더 나은 것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이다. (주로 해외에..)


이번에 소개할 Hostinger 라는 곳은 무료답지 않게 2GB라는 넉넉한 파일 저장 공간과 100GB의 트래픽을 제공한다.



PHP와 MySQL 버전은 현재 이게 기본 설정이고, PHP버전은 버전 숫자에 걸린 링크를 클릭하면 변경도 가능하다.


이제 본격적으로 웹호스팅 얻는 방법 설명 들어갑니다이~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표시해놓은 대로 계정 생성 링크를 누르거나 지금 주문! 버튼을 누른다.



국내 서비스와는 달리 이메일만 입력하면 불필요하게 개인정보를 과하게 제공할 필요도 없다. 개인 컴퓨터라면 페이스북 계정이나 구글 계정 연동으로도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아이콘만 누르면 자동으로 연동할지 말지 물어본다)


계정 생성을 완료했다면, 무료 호스팅을 신청해보도록 하자. 정상적으로 로그인했다면 웹페이지 안에 다음 그림과 같은 부분이 있을 것이다.

새로운 호스팅을 눌러본다.


뭐 돈 내고 좋은 서비스를 개설할 생각이라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하루 방문자가 몇천명 단위를 찍지 않는 이상 100기가바이트 트래픽이라면 정말 차고 넘치는 수준일 것이다. (속도는 느리다는 게 단점)

Order 버튼을 누른다.



도메인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웹사이트의 주소다.

도메인 타입은 호스팅업체에서 그냥 제공하는 서브도메인을 사용해도 좋고, (기본 설정)

혹시나 만약에 돈주고 산 도메인이 있다면 그것을 등록해도 된다.


서브도메인을 선택해놓은 상태에서 입력창 안에 freehosting 이라고 입력을 하고 뒤쪽의 선택창에서 esy.es 라는 것을 선택하면 내가 얻은 웹호스팅 서버에 접속할 때는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freehosting.esy.es 라고 치면 된다는 것이다.


호스팅을 관리하기 위한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재확인 창을 빈틈없이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다 끝난 거다. 진짜로.


호스팅 얻기가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뭔가 파일도 업로드하고 이것저것 해야 할 것이다.


이번에는 첫화면에서 

호스팅 이라는 글자 위의 숫자를 누른다. 내가 지금까지 호스팅받은 서비스 갯수대로 표시한다. 하나만 서비스받고 있다면 1이라고 나오겠지 뭐. (혹은 상단 메뉴의 호스팅 -> 모든 계정을 눌러도 된다)


내가 방금 신청한 도메인의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관리 / 웹사이트 빌더 / 자동 설치기 / Email Accounts 라는 대표적인 메뉴 4가지가 나온다.


'관리'를 누르면 관리메뉴 전체를 다 볼 수 있다. (상단의 메뉴에서 호스팅 -> 자신의 웹호스팅 도메인 선택해도 똑같은 페이지로 갈 수 있다.)


'웹사이트 빌더'는 홈페이지 제작이 미숙한 사람이나 일일이 만들기가 귀찮은 게으름뱅이를 위한 간단한 홈페이지 템플릿을 제공한다.


'자동 설치기'는 php언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깔 수 있도록 해준다. 대표적으로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나, 위키 프로그램인 MediaWiki, 쇼핑몰 프로그램도 있다.


'Email Accounts'를 누르면 내가 얻은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받을 수 있다. 만약에 아까 freehosting.esy.es 로 도메인을 할당받은 상태에서 admin 이라는 이메일 계정을 얻었다면 admin@freehosting.esy.es 로 이메일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확실히 이쪽은 무료 호스팅이라 용량이 적은가보다. 최대 늘려봤자 50MB밖에 안된다)


'관리'페이지로 돌아가보도록 하자.

웹사이트 관리하면서 가장 자주 볼만한 곳이 이쪽일 것이다.


Files 섹션을 먼저 살펴보자.

파일 관리자를 통해서 웹페이지 내에서 FTP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FTP 접속 메뉴를 선택하면 이 웹사이트의 저장공간으로 연결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FTP 프로그램으로는 FileZilla client 같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만약 써볼 생각이라면 다운받아서 설치한 후에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만 적고 (포트번호까지는 안적어도 된다) 연결을 하면 된다. 


그 밑에 Databases 섹션으로 넘어가자.

MySQL 데이터베이스 메뉴에서는 MySQL 이라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다. (무료 호스팅이라서 그런건지 원래 그런건지, 해보면 알겠지만 데이터베이스명과 계정명에 호스팅 유저이름이 앞에 붙는다.)

그리고 여기서 만들어준 데이터베이스를 시각화해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phpMyAdmin 이다. php와 연동해서 MySQL을 administration 할 수 있어서 아마 저 이름이었던 것으로 아는데, 확실하지는 않다.


* 파일매니저나 FTP 프로그램을 써서 접속했을 때 기본 경로에 있는 default.php 이 파일이 도메인만 쳤을 때 나오는 기본 페이지이다.

이 파일을 삭제하고 다른 파일을 올리거나 (index.php, index.html, ... 이름과 확장자별로 우선순위가 다르다) default.php의 내용을 수정해야 도메인 이름만 쳤을 때 제대로된 메인페이지를 볼 수 있다.


자세한 사용 방법까지 다루려면 포스팅이 너무 방대해질 것 같아서 여기서 끊는다. 이 포스팅은 제목에서처럼 무료 호스팅을 얻는 방법까지만 소개하고, 그 이후에 웹페이지를 어떻게 채우느냐는 사용자 개개인의 몫일 것이다.


www.hostinger.kr


이후에 합주시간표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 2014-07-08 추가

무료 호스팅을 얻긴 얻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호스팅 관리 페이지에서 다음 부분을 찾는다. 그냥 파일관리자를 선택해도 되고, 동그라미 쳐놓은 파일 관리자 2를 선택해도 된다.


2번을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반드시! public_html 폴더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지금 보이는 이곳에다가 파일을 올려놓으면 접근을 할 수가 없다. public_html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보이는 곳에다가 파일을 올려야 한다.


안에 들어가면 노란색으로 표시한 아이콘이 보이는데, 왼쪽부터

새 디렉토리(폴더) 만들기, 새 파일 만들기, 업로드, Java파일 업로드, Flash파일 업로드이다. 이 메뉴를 통해서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오른쪽에서는 파일을 선택해서 복사하거나, 이동하거나, 삭제하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권한을 바꾸거나, 내려받는 등의 이런저런 작업들이 가능하다.



+ 맨 처음에 호스팅을 받고나면 default.php 파일이 있을텐데, 삭제를 하거나 내용을 고쳐서 쓰도록 하자. 이걸 남겨두면 홈페이지 주소만 쳤을 때 public_html 디렉토리 안에 있는 파일 목록을 보여주는 기본 화면만 뜬다.

'엥그니어링 > 도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line Caching (인라인 캐싱)  (0) 2014.07.01
합주시간표 설치하기  (2) 2014.06.02
Favicon / 즐겨찾기 아이콘 등록  (3) 2014.06.01
JavaScriptCore  (0) 2014.04.24
Sublime Text 2  (0) 2014.03.06

WRITTEN BY
Chaz
서울소재 모 대학교 공대 졸업하고 일개미가 된 일명 비둘기가 거주하는 곳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