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다룰 일이 생겼다. 한 3년만인가.... 다 까먹어서 처음부터 명령어 다 공부해야 할 판.

연구실 선배님이 Sublime Text 라는 에디터를 알려주셨는데 일단 설치하는 것부터가 힘들었다.


그래도 확실히 설치하고 나니 단축키부터가 익숙치 않은 vim 보다는 윈도우에서 쓰던 에디터랑 비슷하게 쓸 수 있는 점이 좋다.


내가 설치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검색해보면 다른 방법(더 좋은?)도 많은 것 같은데 그냥 왠지 이렇게 했다.

(물론 윈도우는 설치파일 다운로드 -> 실행하면 끝이니까 굳이 얘기할 필요는 없겠지.

게다가 설치가 필요없는 portable 버전도 제공한다..)


1. Sublime Text 홈페이지 (http://www.sublimetext.com/) 에서 tar.bz2 파일을 다운받았다.

이쪽은 우분투 13.10에서 파이어폭스로 Sublime Text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보이는 다운로드 링크이다.

다운로드 페이지(http://www.sublimetext.com/2) 이쪽으로 들어가서 다른 버전을 선택할 수도 있다.

우분투든 뭐든 자기가 사용하는 리눅스의 비트 수에 맞춰서 다운받는다.

라지만 아래 내용은 내가 사용하는 우분투 13.10을 기준으로 하여 진행했다. 다른 배포판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장담할 수 없다.



2. 압축을 풀면 홈 디렉토리에 "Sublime Text 2"라는 이름의 폴더가 생긴다.


2-1. 자동 압축 해제



요즘은 터미널 상에서 명령어 입력하지 않아도 윈도우랑 비슷하게 Extract 해주니 알아서 편한 방법으로 압축을 풀면 된다.



위쪽 옵션을 적용하고 Extract를 누르고 나오는 창에서 다시 한번 Extract를 누르면 홈디렉토리에 Sublime Text 2 라는 디렉토리가 생긴다.


2-2. 수동 압축 해제


파일을 다운받을 때 아래 옵션을 클릭하면 별다른 설정을 안했을 경우 홈 디렉토리 아래의 Downloads 디렉토리 아래에 다운이 된다. 그러면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


$ tar -xvf ~/Downloads/Sublime\ Text\ 2.0.2.tar.bz2


(Tab 키를 적절히 이용하면 경로나 파일 이름을 다 치지 않아도 자동완성을 시켜주므로 편리하다)


이런식으로 압축이 풀린다. 터미널 열고 경로 이동을 안했으니까 홈디렉토리에 자동으로 압축이 풀린다.


3. Sublime Text 2 디렉토리를 옮기고 심볼릭 링크 생성


3-1. 디렉토리 이동


$ sudo mv Sublime\ Text\ 2 /opt/

$ sudo mv "Sublime Text 2" /opt/


터미널에 위 두개 중 한 명령어를 입력한다.

디렉토리 명에 공백이 들어가 있어서 그냥 'sudo mv Sublime Text 2  /opt/' 라고 하면 Sublime이라는 디렉토리, Text 라는 디렉토리, 2라는 디렉토리를 각각 따로 인식하게 되어버린다.

그래서 escape 문자인 백슬래시(\)를 써서 공백문자를 표현하거나, 큰따옴표(")로 묶어서 큰따옴표 사이에 있는 문자열이 통째로 이름이라고 알려줘야 하는 것이다.


3-2. 심볼릭 링크(윈도우 에서의 바로가기) 생성


$ sudo ln -s /opt/Sublime\ Text\ 2/sublime_text /usr/bin/sublime


방금 /opt/ 디렉토리 아래로 옮긴 Sublime Text 2 디렉토리 내의 sublime_text라는 실행기를 /usr/bin/sublime 이라는 이름으로 링크. 이것도(sublime) 길어서 불편하면 subl 등등 알아서.


위 사진처럼 심볼릭 링크를 sublime, subl 두개 다 만들어놓고 어느쪽으로 불러오든 실행이 되게 했다. 둘 중에 하나만 쳐보고서 안깔았나 싶어서 또 까는 멍청한 사태를 피하고 싶어서.


4. 터미널에서 sublime 이라고만 입력하면 바로 Sublime Text 2 실행 가능

subl 이라는 링크도 생성했으면 subl 이라고 써도 괜찮다.



주의할 점은 터미널에서 subl 실행한 다음에 다음 명령어 입력 위한 커서가 안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저기서 강제종료 단축키(Ctrl+C)를 누르면 서브라임 텍스트 프로그램도 같이 꺼진다. 서브라임 프로그램 창을 닫으면 자동으로 명령어 입력 커서가 뜬다.

즉 터미널에서 subl 입력해서 서브라임 텍스트를 불러왔으면, 그걸 켜놓은 상태에서 터미널로 작업을 하려면 새로운 터미널 창을 켜야 한다는 말이다.


글 수정하기 귀찮아서 냅뒀는데 & 기호를 넣으면 처리를 백그라운드에서 지속하면서 명령어 입력을 받을 수 있다.

$ sublime &

이런 식으로.


단축키 Ctrl+ALT+T 애용하도록 하자.



+ 그런데 위 방법으로 터미널에서 sublime 실행할 때마다

(sublime:6711): Gtk-WARNING **: Unable to locate theme engine in module_path: "pixmap"

라는 에러 메세지가 뜬다. 구글링으로 좀 더 해결해봐야 할듯.


++ 위 문제는 gtk2-engines-pixbuf 설치로 해결했다.

sudo apt-get install gtk2-engines-pixbuf

(https://ubuntutechnical.wordpress.com/2011/11/07/gtk-warning-unable-to-locate-theme-engine-in-module_path-pixmap/)



여기까지는 단순한 설치기에 불과하고, 설치한 이후에 어떻게 써먹느냐는 또 다른 문제이다.

그래서 아래에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곳 링크를 적어드리겠다. 왜냐면 여기까지 쓰는 것도 매우 귀찮았는데 이미 친절한 누군가가 다 정리해놓은걸 내가 또 쓰자면 더 귀찮을 것 같아서...


Sublime Text 자세한 리뷰:

http://edoli.tistory.com/79


Sublime Text 유용한 단축키:

http://windtale.net/blog/sublime-text-tip/



+++ 그냥 막 써놓은 글이었는데 의외로 유입로그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길래 사진을 곁들여 조금 더 보충 설명을 해보았다. 하하하


++++ Chromium 프로젝트도 Sublime Text 사용을 권장하는지 아예 도움말 페이지(<-클릭)가 따로 있다.

'엥그니어링 > 도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vicon / 즐겨찾기 아이콘 등록  (3) 2014.06.01
JavaScriptCore  (0) 2014.04.24
LaTeX  (2) 2014.01.06
맥시마(wxMaxima)에서 페이져 계산하기  (0) 2012.06.09
MIPS  (0) 2011.04.07

WRITTEN BY
Chaz
서울소재 모 대학교 공대 졸업하고 일개미가 된 일명 비둘기가 거주하는 곳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