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밴드동아리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하는 거창한 마음으로 만든 것은 당연히 아니고, 비싼 등록금 주고 배운 거 써먹어봐야지 하는 소소한 마음으로 동아리 후배들을 위해 선물로 만들었던 합주시간표다.


설치파일 다운로드는 이쪽

2014/05/31 - 밴드동아리를 위한 합주시간표


무료 웹호스팅 얻기는 이쪽

2014/06/01 - 무료 웹호스팅 얻기 / 관리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합주시간표는 웹페이지 설치형이기 때문에 웹호스팅이 필수이다. 동아리컴퓨터에 자체적으로 서버 설치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느니 그냥 무료 웹호스팅 얻고 말겠다 나같으면.


** 아래 설명 및 그림파일은 hostinger.kr의 무료 웹호스팅을 기준으로 설명했다. 다른 업체의 호스팅을 사용한다면 환경이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


웹호스팅을 얻었다면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놓고, 웹호스팅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자.


+++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할 줄 알거나 이미 했다면 넘어가도 되는 부분이다.

(찾기 메뉴로 +++ 찾아가면 빠르게 넘어갈 수 있다)

관리 페이지에서 MySQL 데이터베이스 메뉴를 누르면 이 창으로 넘어온다.

보통 무료웹호스팅 서비스에서 제공받는 데이터베이스 명에는 유저명이 앞에 무조건 붙고, 식별용으로 그 뒤에 다섯 글자 제한으로 이름을 정할 수 있다. 저 상태라면 실제 접속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u921204636_time 이 된다.

비슷하게 MySQL 계정 이름도 접두사는 고정이고 거기에다가 다섯글자까지 추가로 적을 수 있다. 실제 이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위한 계정 이름은 u921204636_chaz 가 되는 것이다. 비밀번호까지 적고 나면 데이터베이스 생성이 완료된다.

+++ 여기까지 데이터베이스 생성 설명


다운로드한 설치파일 중에 수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db_info.php 파일을 메모장이나 기타 텍스트 에디터를 통해서 열어준다.



아래쪽은 손댈 필요 없고, 위쪽 네개의 변수만 큰따옴표 사이에 들어갈 내용들을 바꿔준다.

위쪽에서 캡쳐했던 내용대로 내가 만들어줬다면

$mysql_host = "mysql.hostinger.kr";

$mysql_database = "u921204636_time";

$mysql_user = "u921204636_chaz";

$mysql_password = "tester";

이렇게 수정을 해야 한다. 각자의 웹호스팅 설정에 따라 바뀌는 내용이기 때문에 일부러 별도의 파일로 뺀 거다.


+++ 여기서부터는 FTP 프로그램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면 넘어가도 되는 부분이다.

hostinger.kr에서 무료 웹호스팅을 받았다면, 관리 페이지에서 파일 관리자 메뉴를 선택해도 된다.

주의할 점은 그냥 파일 관리자를 선택했을 때는 상관없지만, 파일 관리자 2를 선택해서 들어갔을 때는 실제 파일은 항상 public_html 폴더 안에 넣어야 한다. 이게 기본 폴더다.


FileZilla 같은 별도의 FTP 프로그램을 쓴다면 (이쪽을 추천하며, 밑에서 나오는 캡쳐도 이걸 기준으로 한다) 호스트에는 도메인이나 아예 직접적으로 서버의 IP 주소를 적고, 

사용자명에는 관리 페이지 왼쪽에 나오는 저걸 적어야 한다. 비밀번호는 호스팅어 가입할 때 썼던 비밀번호 적으면 되고.


아무짓도 안했으면 기본 디렉토리 안에는 default.php 밖에 없을 것이다. 이건 설치 잘 됐다고 보여주는 파일이니까 그냥 지워도 된다.



로컬 사이트 라는 게 내 컴퓨터 안의 디렉토리들을 말하는 거고, 리모트 사이트란 게 내가 접속한 서버를 말한다. 아까도 말했듯이 public_html 이라는 폴더가 기본이기 때문에 그 안에 접속을 한다.  

접속을 한 후에 timetable.zip 압축을 푼 폴더를 왼쪽 창에서 찾아서 들어간다. 그리고 거기 들어있는 파일들을 몽땅 선택해서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하면 업로드가 된다.

(혹은 보통 파일 탐색창에서도 파일들 선택해서 드래그해도 상관 없다)

+++ 여기까지 파일 업로드 설명


이제 최종적으로 설치만 남았다.

설치는 간단하다. initialize.php를 한번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http://파일 업로드 주소/initialize.php


실행 하고 화면에 아무런 에러 창이 뜨지 않고 흰 화면만 뜬다면 성ㅋ공ㅋ이다.

그러면 http://파일 업로드 주소/ 만 치거나, http://파일 업로드 주소/index.php 를 쳐보자.

합주시간표에는 아무 것도 없을 테니까 그냥 깨끗한 합주시간표만 보인다. 그렇지만 데이터베이스에는 합주시간표를 위한 세팅이 완료되어 있으므로 phpMyAdmin으로 확인해보면 새로 생긴 테이블들이 보인다.


실제 설치 예제 주소

http://chaz.hol.es/timetable/index.php


직접 들어가서 어떤 식으로 쓸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어쨌든 나름대로 자세한 설명 완료 :)

'엥그니어링 > 도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데이터 백업하기  (0) 2014.07.15
Inline Caching (인라인 캐싱)  (0) 2014.07.01
무료 웹호스팅 얻기 / 관리  (2) 2014.06.01
Favicon / 즐겨찾기 아이콘 등록  (3) 2014.06.01
JavaScriptCore  (0) 2014.04.24

WRITTEN BY
Chaz
서울소재 모 대학교 공대 졸업하고 일개미가 된 일명 비둘기가 거주하는 곳입니다

,